Historical Theology/Biographies

칼빈에 가해진 비난들 - 데오도르 베자(Theodore Beza)

Bavinck Byeon 2014. 11. 27. 16:33

칼빈에 가해진 비난들

(Charges levellde against Calvin)

 

데오도르 베자(Theodore Beza)

 

 

1. 그는 이단이었다(He was a heretic).

2. 그는 모든 일의 지도자가 되고 싶어했다(He wanted to in charge of everything).

3. 그는 돈을 헤프게 쓰는 사람이며 노름꾼이었다(He was a spendthrift and a gambler).

4. 칼빈은 수전노였다(Calvin was a miser).

5. 칼빈은 방탕한 생활을 했다(Calvin lived a life of debauchery).

6. 칼빈은 성질이 급하고 잔인하며 피에 굶주렸다(Calvin was short - tempered, cruel and even bloodthirsty).

7. 그렇다면 세르베투스(Servetus)는 어떻게 되었는가(But What about Servetus?).

8. 칼빈은 성급한 사람이었다(Calvin was quick - tempered). 


 

그는 이단이었다.

(He was a heretic).

 

어떤 사람들은 그에게 이러한 딱지를 붙입니다. 심지어는 칼빈주의(Calvinist)'라는 새 이름을 지어내기까지 했습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간청하거니와 그가 죽을 때까지 저서나 말로 여러 해 동안 성실하게 떠받들었던 그 교리만으로도 이러한 비난을 물리치고도 남을 것입니다.

 

그의 저서 가운데 이단의 내용과 그의 설교 가운데서 이단의 경향이 있는 것을 보신 분이 있습니까? 반대로 그의 생활의 세 가지 면이 이 삶은 성령의 계시를 따라서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다는 사실을 입증해 주지 않습니까?

 

그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마음속에 품고 있는 것과 똑같은 참된 신앙심을 갖도록 해 주었으며 그는 그것만을 하고 싶어했다고 말해도 좋을 것입니다. 야망은 오랫동안 모든 이단의 어머니라고 일컬어져 왔습니다. 만약 칼빈이 야심을 품고 있었다고 주장할 수 있는 단 한 가지 증거를 제시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가 이단자로 낙인찍히는 것에 동의하겠습니다.

 

성경을 그보다 더 올바르게 해석하는 일에서나 또 만약 그가 원했다면 성경 말씀을 오용하거나 자신이 박식하다는 것을 드러내서 자신에게 관심을 집중시키는 일에 그보다 더 유능한 사람이 있겠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그의 주장에 반대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이 건전한 판단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의 혐의자로 간주하게 할 수 있는 충분한 근거는 되지 못합니다. 반대로 이 자체가 칼빈에게 유리한 논거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칼빈에게 반대했던 사람들은 다 자신이 상대하고 있는 이 사람은 단순한 인간이 아니고 하나님의 참된 종이라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그를 알고 있는 모든 사람은 이 사실에 대한 적절한 확증을 제시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에게 공격을 가했던 원수들은 다 하나님 그분께 싸움을 건 것이 되었다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처음 이 선수로 하여금 하나님을 위한 싸움에 도전시킨 이후로 사단이 이 한 사람을 공격하여 격파시키기 위해서 그 외의 모든 사람들의 존재를 잊은 것처럼 그를 공격 대상으로 선발했다고 말해도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모든 싸움에서 승리를 거두는 영광을 그에게 부여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그의 주장이 건전하고 순수하고 거룩하며, 그의 교수 방법은 성실하고 공개적인 것이 특징이며 동시에 권위가 있고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선언하는 바입니다. 오히려 그의 가르침을 비난하거나 믿지 않았던 자들이 그들이 무너뜨리려고 획책했던 바로 그 진리를 확고하게 하고 또 그에 대한 더 많은 증거를 제시하는데 성공했을 뿐이라는 말을 덧붙여도 좋을 것입니다. 이것은 현장에서 맞서 싸웠던 자들이나 멀리서 그에게 공격을 가했던 자 모두에게 적용되는 사실입니다

 

참으로 이런 공격자들은 그렇게 멀리 떨어진 곳에서 공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칼빈의 응답이 그들이 원했던 것보다 훨씬 더 긴밀하게 그들을 자극하지는 않았습니다. 칼빈이 제네바에서 그의 사역을 시작하고 나서 얼마 후 그를 공격해 온 재침례파 교도들의 경우가 이 사실을 입증합니다. 칼빈과 화렐(Farel)과 비레(Viret)를 아리우스파라고 비난했던 배신자 까롤리(Caroli)도 그와 같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사도레토 추기경(Cardinal Sadoleto)이 칼빈을 못살게 함으로서 얻은 것이 자신이 칼빈에 의해 완전히 침묵 당했다는 것을 깨달은 것 이외에 무엇이 있습니까? 여기서 재침례파와 자유 사상가에 반대하는 칼빈의 학구적인 저서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도 마땅할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고 소위 니고데오파(Nicodenites)라고 불리는 거짓 복음주의자들의 사악함을 간파하고 물리치는데 칼빈보다 지각이 더 예민한 사람이 있었습니까? 주님의 포도밭을 황폐하게 만들기 위해서 더 많은 일을 했습니까? 누가 독일에서 그렇게 많은 말썽을 일으켰던 저 악명 높은 칙령에 대항해 더 용감하고도 적절하게 대응하였습니까? 예정설의 거룩한 교리와 하나님의 영원하신 섭리에 반대하는 자들의 모든 논리에 칼빈이 했던 것보다 더 훌륭한 대답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세르베투스(Servetus)와 그 바렌틴 젠띨(Valentine Gentile)과 그밖에 그 당시에 그를 추종했던 자들의 공격에 대항해서 하나님의 독생자는 거룩하시고 영원한 분이라는 사실을 옹호하기 위해서 칼빈이 참전했던 전투에 대해서 나는 무슨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다시 말하지만 그 누가 그 아주 포악한 원수들 면전에서 그 순수한 교리를 방어하는데 칼빈보다 더 용감했습니까? 이들은 평화와 단결을 이룩한다는 구실로 사람들의 동의를 얻고 그들 자신의 이익을 증진시키려는 시도를 하는 중에 진리를 부패시키기를 열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 완악한 인물인 요아킴 베스트팔(Joachim West-phal)과 띨레만 헤수시우스(Tileman Hesshusius)가 그들의 노력의 대가로 거두어들인 이익을 그들 자신이 진리와 화합의 가장 지독한 원수라는 것을 보여준 것 이외에 아무 것도 없지 않습니까? 왜냐하면 그들이 칼빈을 대결장으로 끌어냈을 때 그는 진리를 옹호하는 일과 이 사람들의 무지와 완전한 뻔뻔스러운 반항을 밝히는 일에 크게 성공했기 때문에 그는 온갖 칭찬을 다 받았으며 반면에 그들은 자기 고장에서도 자기 조국의 국민들에게서 부끄러움을 당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내가 믿기로 칼빈은 모든 이단을 - 그것이 오래된 것이나 재생된 것이나 새로 생긴 것이나를 막론하고 - 바로 그 기초까지 파괴하지 않은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의 탁월한 재능 가운데 두 가지가 특히 뛰어납니다. 즉 문제의 뿌리까지 꿰뚫고 들어가는 놀라운 능력과 가장 적은 수의 낱말을 사용해서 그의 답변을 구성해 내는 놀라운 기술입니다. 그가 쓴 글을 세밀하게 검토해 본 사람들은 다 그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인정할 것입니다.

 

그는 모든 일의 지도자가 되고 싶어했다.

(He wanted to in charge of everything)

 

그러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참으로 뻔뻔스럽고 끔찍한 거짓말입니다! 그렇게 되는 것이 그의 소원이었다면 그 누가 그가 그렇게 되는 것을 막을 수 있겠습니까? 누가 지도자가 되느냐를 결정하기 위해서 언제 그가 다른 사람과 토론을 버렸습니까? 하나님께서 그에게 부여하신 존경을 받아 마땅한 은사와 자질 때문에 그는 생활 방식을 바꾸었습니까? 그가 자신의 지위와 권한을 가장 작고 낮은 자에게 남용하는 것을 본 사람이 있습니까?

 

언제 그가 동역자와 상의하지 않거나 그들의 충고를 무시하고 일을 시작한 적이 있습니까? 그가 일연의 설교나 강의를 끝맺을 때가 가까워지면 비록 그가 교회를 건립하는데 무엇이 가장 적당하고 유익한지를 어느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면서도 먼저 다른 목사의 의견을 물어보지 않고 새 시리즈를 시작하는 일은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는 겸손함에 있어서 우리들 모두를 능가하며 우리 중의 어느 누구보다도 훨씬 많은 고생을 했다는 사실 외에 무엇이 나머지 우리와 다릅니까? 그는 그의 직무를 충실하게 완성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매우 용감하고 훌륭하게 해 냈지만 주의를 자신에게 끌어들이거나 심지어는 그렇게 하려는 어떤 기색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강력한 역사가 그의 마음과 생활에 일어난 결과로 우리는 그를 평가하기를 겸손하나 용기가 부족하지 않고 관대하나 교만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말해도 좋을 것입니다.

 

그는 돈을 헤프게 쓰는 사람이며 노름꾼이었다.

(He was a spendthrift and a gambler)

 

사람들은 그를 이렇게 비난했지만 그렇게 할 만한 근거는 없었습니다. 그 사람보다 옷을 더 검소하게 입었거나 전체적인 태도가 그보다 더 겸손했던 사람이 있었습니까? 그가 누리고 있던 사회적 지위에 있던 사람 중에서 그의 집보다 호화스럽지 않고 더 초라하게 꾸민 집에서 산 사람이 있습니까? 만약 사람들이 내 말이나 일만 명의 증인의 말을 믿지 않는다면 그의 유일한 상속자인 그의 동생이 향유했던 적은 수입과 그의 전 재산 목록이 사실이라는 것을 입증해 줄 것입니다.

 

그리고 놀이에 대해서 말하자면 그는 이따금씩 그의 친한 친구들과 적절한 분위기에 어울려서 원반이나 열쇠 던지기나 그밖에 정부에서 금하지 않는 합법적인 놀이를 해서 긴장을 풀곤 했습니다. 그렇게 하는 경우도 매우 드물었으며 그것도 자진해서 하기보다는 그의 친구들의 권유에 못 이겨서 그렇게 했습니다.

 

대개 그는 하루의 나머지 시간을 책을 쓰고 연구하는 일에 사용했지만 그 시간 이외에 식사 후 일을 다시 시작하기 전 15분간 또는 다른 사람과 함께 했을 때에 반시간 동안 잠깐 휴식을 취했습니다.

 

그에게는 낭비성과 그것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점이 있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에게 나는 적어도 그가 쓴 책들이 이 세상의 끝날 때까지 그가 시간을 보낸 방법에 대해서 증언할 것이며 이 사람들이 더할 수 없는 뻔뻔스러운 거짓말쟁이라는 것을 폭로할 것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칼빈은 수전노였다.

(Calvin was a miser)

 

반대로 또 다른 사람들은 그가 인색하다고 비난했으며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그가 고리대금을 하는 죄를 범했다고 주장할 정도로 그를 무참하게 헐뜯기까지 했습니다.

 

그들은 그에게 도박판의 물주(The banker)’라는 별명을 붙여 주었습니다. 그것은 우스꽝스럽고 전혀 근거가 없는 비난이며 그를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사람이며 쉽게 반증할 수 있는 속이 들여다보이는 거짓말이었습니다. 그 자신도 어딘가에 이렇게 썼습니다. 만약 그가 살아있는 동안에 부자로 많은 재물을 소유하고 있다는 착각을 저버리지 못하는 사람들은 그가 죽은 후 그의 유산 목록이 작성되었을 때에 이러한 생각에서 풀리게 될 것입니다.

 

이 사실을 검토해본 사람은 누구나 그의 재산 총액은 200크라운을 넘지 못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칼빈 자신의 계산에 의하면 그의 생활비는 수입을 초과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가난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탐욕이 많았다는 비난에 대해서 말하자면 그에게는 탐심이 없었기 때문에 그가 600플로린(florin, 그것은 투어즈(Tours)의 화폐로 300파운드에 불과합니다)의 급료를 받자 그 고장의 유지들이 증언하는 바와 같이 더 적게 받아도 되느냐고 물어보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상 재물에 대한 그의 욕심을 말하면 여러 나라의 군주와 귀족들로부터 높임을 받고 심지어 존경을 받았으며 또 비록 그가 그의 저서들을 그들에게 헌증했지만 그는 그들의 후원자로부터 20크라운이나 받았는지 의심스러울(그랬었다면 내가 알고 있었을텐데) 정도였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자신의 야심이나 탐욕을 조장시키는 미끼로 활용하기보다는 차라리 죽겠다고 말할 정도로 하나님의 말씀을 귀하게 여겼습니다. 그는 그가 쓴 여러 권의 책을 그에게 베풀어준 호의에 감사하거나 단지 우정의 표시로 특별한 사람들에게 헌증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앞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그는 세네카(Senaca)에 관한 책을 파리에서 함께 공부했던 몽뜨모(Montmor)의 군주중의 한 사람에게 헌증했습니다. 그는 로마서 강해를 시몬 그리내우스(Simon Grynaeus)에게 그리고 고린도전서 강해를 카라씨오르(Caracciolo) 후작에게 헌증했습니다. 고린도후서 강해는 그에게 희랍어를 가르쳐 준 멜치오 볼마(Melchior volmar)에게 데살로니가전서 강해는 파리에 있는 학교의 선생이었던 마두린 꼬디에르(Mathurin Cordier)에게 데살로니가후서 강해는 그의 의사였던 베네딕트 텍스트(Benedict Textor)에게 그리고 디도서 강해는 두 명의 옛 친구며 동역자인 윌리암 화렐과 피에르 비레에게 헌증되었습니다. 그 이외의 40종의 그의 저서들이 여러 왕과 군주들 또는 국가에 헌증되었으며 그 목적은 이 방법을 통해서 하나님의 자녀들을 계속해서 보호해 주도록 그들을 독려하고 그밖에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도록 자극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반면에 만약 당사자가 정반대의 행동을 하거나 그의 의도에 무관심한 것이 보이면 그는 거침없이 그 사람의 이름을 제거하고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대체했습니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일은 두세 번 밖에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칼빈은 방탕한 생활을 했다.

(Calvin lived a life of debauchery)

 

어떤 사람들은 뻔뻔스럽게도 이러한 종류의 비난을 그에게 퍼붓기까지 했습니다. 만약 세상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가장 훌륭한 종들을 이러한 방법으로 다루는 관습이 있다는 사실이 없었다면 그러한 속이 들여다보이는 거짓말이 곪아터지는 것을 보고 놀랐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 동료 중의 어느 한 사람도 우리가 말하는 그 분이 이와 같은 특수한 죄를 범했다고 조금도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는 약 9년간의 결혼 생활을 신성하게 유지해 나갔습니다. 그는 부인과 사별한 후에 죽을 때까지 16년간을 독신으로 지냈습니다. 그 동안에 이와 같은 부류가 그를 비난하는 것과 같이 그의 인격에 그러한 부끄러운 흠을 냈다고 주장할 만한 아주 작은 증거라도 본 사람이 있습니까?

 

어떠한 여자가 감히 항상 주위 사람들에게 덕망이 있는 고결한 모습을 보여주는 분을 향해 단정치 못한 눈길을 보내겠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사악하고 파렴치하겠습니까?

 

모든 형태의 방탕한 행위에 대항해서 칼빈보다 더 용감하게 싸운 사람이 있습니까?

 

주님께서는 그와 아주 친근했던 사람들을 통해서 그를 시험해 보신 것이 사실입니다. 내가 언급하려고 하는 것보다 더 악한 일들이 야곱의 가정에서 또는 다윗의 가정에서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사단이 이 충성스러운 하나님의 종과 관련해서 얻은 것이 부끄러움과 망신을 당하는 것 이외에 무엇이 있습니까?

 

이와 같은 불쌍한 사람들은 음탕, 간음 그리고 근친상간을 가볍게 여기면서 그들은 개신 교회가 방탕하고 음란한 행위를 처벌하는 것은 심히 포악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우리에게 추문이 생기게 되어 그들이 엄한 처벌을 받았을지라도 이 사람들은 우리에게 손가락질하기를 주저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그들이 그러한 비난을 할 때에 진실을 말한다면 그들은 우리가 그들 자신과 같다는 것을 비난하는 꼴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주제에 대해서 너무 많은 말을 하지 맙시다. 그들이 그것을 좋아하던 좋아하지 않던 단두대 주위에는 산적들이 모여들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그러나 비행을 저지르는 자들은 범죄가 미덕으로 여겨지는 곳에 모이기를 더 좋아합니다.

 

본론으로 다시 돌아가서 말씀드리자면 여러분은 이 충성스러운 하나님의 종이 기독교인들 사이에서 일어났던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났던 상관없이 그렇게 악하고 더러운 죄를 저주함으로서 세상 사람 모두에게 괄목할 만한 모범을 보였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만약 어느 누구에게도 그러한 죄가 있다는 것이 나타나면 그는 누구에게도 차별을 두지 않았습니다. 그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교회에 대한 관심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말을 하는 가운데 나는 어떤 것도 강조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모든 것의 진실을 하나님이 보시는 가운데에 변명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칼빈은 성질이 급하고 잔인하며 피에 굶주렸다.

(Calvin was short - tempered, cruel and even bloodthirsty)

 

어떤 사람들은 그를 이렇게 평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이와 같은 비난의 도를 낮추어서 그를 너무 엄격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를 변호하기가 전혀 어렵지 않기에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만약 몇 사람들은 그들이 외고집 때문에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께 배은망덕했기 때문에 책망을 받을 필요가 있었던 사실이 없었다면 그를 변론하는 것이 필요치도 않을 것입니다.

 

내가 서두에서 했던 말을 다시 반복하겠습니다. 즉 그의 유일한 적은 그를 알지 못했던 사람들이거나 하나님께 싸움을 공개적으로 거는 자들입니다. 나는 이 말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하나의 증거를 인용하려고 하는데 그것은 나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고 남을 것입니다.

 

사실 사단이 그와 똑같은 사회적인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온갖 중상 모략적인 공격을 가해서 더 무서운 싸움을 걸었는데 우리가 오늘날 그러한 지위에 있는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칼빈이 자주 법원에 들리거나 변호사와 상담하는 일에 그의 시간을 쓰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하물며 보복할 길을 찾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에게는 변호해야 할 집이나 유산이 없었으며 그는 무역이나 상업에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주장했던 하나님의 교리에 대한 반대가 일어나면 그는 그의 방침을 굽히지 않고 공화국의 정당한 법률에 따라 그 교리를 업신여기는 자들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자신의 비행에 대한 열매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가장 드물고 가장 귀중한 미덕을 파괴적인 사악으로 변화시키기를 원하는 자들 이외에 칼빈을 비난할 자가 누가 있습니까? 그럼에도 중상모략이 자주 있었습니다.

 

그 이외에 만약 내가 앞에서 말한 이유 때문에 칼빈이 반대한 많은 사람들 자신이 칼빈의 충성심에 입증해야만 한다면 우리는 어떠한 결론에 도달하게 되겠습니까?

 

나는 이름을 밝히지 않고 세 개의 사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들이 지은 죄 때문에 처벌을 받게 되었던 두 사람은 끝까지 모든 사람들이 잘 보이는 곳에서 그에게 경의를 표하고 그에게 사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그를 그들의 아버지라고 불렀으며 그들은 그의 시중과 그의 경고와 기도를 받을 자격이 없다고 소리쳤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의 아버지다운 훈계를 마음에 두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방탕 생활을 한 모든 자들에게 고문으로 활동했던 세 번째 사람은 임종을 앞두고 그가 그렇게 성나게 했던 하나님의 충성스러운 종이 그를 용서해 주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그를 용서하실 것이라고 확신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 세 사람들조차 최소한 칼빈이 잔인하다거나 너무 엄격하다는 비난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항상 행정 관료들에게 하나님께서는 편애를 몹시 싫어하신다고 알려주었으며 또 그는 그들에게 공정한 판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는 그들에게 죄 없는 자를 징벌하는 자는 죄 있는 자를 사면해 주는 것과 똑같이 하나님이 보시기에는 가증스러운 일이라고 알려주곤 했습니다. 만약 그러한 방법으로 말하고 행하는 것이 죄가 된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이러한 것들을 고무해 주시는 설령님을 저주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그 반대라면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것을 잔인한 짓이라고 하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자는 입을 다물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칼빈이 음행자와 이단자에게 지나치게 엄격했다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사실대로 말하자면 주민들 모두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이 그는 어느 누구를 심판하지도 않았으며 그렇게 할 생각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그의 소관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므로 그에게 조언을 해 달라고 간청했을지라도 늘 그의 조언을 따르지는 않았다는 말을 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으로 충분했습니다. 만약 내가 질서가 잘 잡힌 나라로서 간음을 죽여 마땅한 죄로 간주하지 않은 나라는 없었다는 사실을 지적해 내면 항상 긍휼을 보여줄 준비가 되었다는 우리들이 흠을 잡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무엇이라고 대답할까요? 그리고 여러분은 이 도시에서는 음행자들에게 중형을 선고한 예를 한 건도 발견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가 이단자라는 비난을 받은 사실에 대해서 말하자면 그들은 그를 매우 강도 높게 비난했는데 우리는 그러한 예를 찾을 수 있습니까? 나는 그것을 알고 싶습니다. 그들은 칼빈을 흡혈귀라고 했는데 어떤 경우에 그가 피를 흘리는 그의 본성을 나타냈습니까? 스위스와 독일에 있는 여러 곳에서 재침례교 교도들을 사형에 처하지 않은 곳에 거의 없었습니다. 여기서는 그들을 추방하는 것에 그쳤습니다.

 

이 도시에서 볼섹(bolsec)은 하나님의 섭리를 모독했습니다. 또 세바스띠앙 카스뗄리오(Sebastian Castellio)가 성경책을 경멸한 곳이 바로 이곳입니다. 바렌틴 젠띨(Valentin Gentile)이 하나님을 여기서 모독했습니다. 그러나 이 세 사람 중의 어느 누구도 여기서 처형되지 않았습니다. 앞의 두 사람은 추방당했을 뿐 세 번째 사람은 하나님과 그 고장의 유지들 앞에서 개심한다는 조건으로 풀려났습니다. 이러 할진데 그들이 말하는 잔인함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세르베투스(Servetus)는 어떻게 되었는가?

(But What about Servetus?)

 

그 사람만이 화형을 당했습니다. 불쌍한 이 사람보다 그러한 죽음을 받아 마땅한 사람이 있었습니까?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 영원하다는 교리를 모독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죄를 30년 이상이나 범했습니다. 그는 동일한 하나님의 신성을 지니고 계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머리는 셋이며 꼬리는 뱀 모양의 지옥을 지키는 개(Cerberus)”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유아세례를 부인했으며 그가 가르침은 대부분 하나님의 진리에 대한 악의적인 수많은 곡해로 이루어졌으며 그것은 사단이 고안해낸 것이었습니다.

 

세르베투스는 많은 사람들을 타락시켰습니다. 그는 무엇보다도 회개하기를 거절했으며 변화될 조짐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리고 교회의 판결은 어떠했습니까? 우리는 모든 독일교회가 특히 온유하기로 유명한 필립 멜랑톤(Philip Melanchthon)조차 세르베투스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했는지 주목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는 그 문제에 대해서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아 처형이 지극히 당연하다는 것을 글로서 승인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마감하기 전에 한 말씀을 더한다면 그러한 조치를 잘못된 것이라고 믿었던 자들은 그들 자신의 무지함과, 칼빈을 비난하는 것은 무모한 짓이라는 것을 너무나도 분명하게 드러냅니다. 칼빈은 충성스러운 목자로 활동하였으며 행정관리들에게 그들의 직무를 완수하도록 지도하였고 불쌍한 죄인으로 하여금 그의 생활 방도를 바꾸게 만들고 또 자신의 양떼들이 그러한 악한 가르침에 감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가능한 최선을 다한 사람입니다.

 

칼빈은 성급한 사람이었다.

(Calvin was quick - tempered)

 

칼빈은 성급하다고 비난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나는 이 사람을 천사로 둔갑시키려 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나는 하나님께서 강력한 그의 기질을 활용하신 넓은 범위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나는 솔직히 모든 주위 환경에 대한 고려를 하고자 합니다. 그에게는 선천적으로 노하기 쉬운 기질 이외에 그를 노엽고 참기 어렵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 것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그 가운데 자신의 활달한 정신력과 그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에 분별력이 부족한 사람이 많았다는 사실과 그가 하나님의 교회와 관련해서 처리해야 했던 일들이 많았으며 복잡했다는 사실들이 있습니다. 그의 목숨이 다해가면서 그를 괴롭혔던 많은 질병과 결함이 이 목록에 더해져야 합니다. 반대로 칼빈 자신보다 그것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알고 있으며 그것의 중요성을 더 많이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이것이 그의 사생활이나 사적인 행실에서 내가 보았던 유일한 결점이었습니다. 칼빈의 성급한 성격은 많은 훌륭한 자질에 의해서 부드럽게 되었으며 또 그것은 이와 같은 특별한 결함 때문에 자주 일어나는 또 다른 단점을 수반하는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의 친구 중에는 그가 행했거나 말한 것 때문에 오랫동안 화를 냈던 사람이 한 사람도 없을 정도였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의 공직생활과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그의 책임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모든 것을 자신의 영광을 위해서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엄청난 지혜에 놀랄 뿐이며 특히 하나님께서 보다 특별한 방법으로 쓰시고자 하는 사람들을 볼 때 그렇습니다.

 

그가 살았던 시대와 장소의 특별한 환경과 마찬가지로 칼빈이 자주 만났던 사람들이 즉 하나님께서 그를 통해서 알려주시고 성장시켜 주신 모든 삶들을 직접 보고 알던 사람들이야말로 그런 강력한 기질 - 사실은 어느 정도의 예언자다운 면이 있는 - 앞으로 올 세대에 계속해서 얼마나 도움이 될 것인가를 가장 정확히 판단할 위치에 있는 것입니다.

 

칼빈은 그들의 외적 능력으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자들의 모든 수법을 거절했습니다. 그러나 가장 완강하고 괴팍한 사람들도 하나님께서 당신의 충성되고 나무랄 데 없는 종을 주신 위대한 영권(Aura) 앞에서 어쩔 수 없이 굴복해야 했습니다.

 

진정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는 독자는 내가 말하는 위엄이 칼빈의 저서에 구석구석 스며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오늘 날에는 종교를 정치 문제와 똑같이 취급하는 자들과 하나님의 일에 대해서 얼음보다 차가우나 그들 자신의 이익과 관련된 일에는 불보다 더 열렬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보다 더 솔직 담백하게 말해진 것을 그들은 분노라고 부릅니다. 칼빈은 그러한 사람들을 기쁘게 해 주려고 한 일이 없습니다만 나는 그들에게 말을 걸기 위해서 잠시 동안 멈추겠습니다. 자신들이 매우 지혜롭고 매우 영리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러한 노여움과 더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면 그들은 무슨 말을 하겠습니까? 내가 확신하기로 그들은 그렇게 된 것에 대해서 불평을 할 것 같습니다. 나로서는 내가 살아있는 동안 나는 내 자신이 공적인 생활에서나 사적인 생활에서 매우 고상하고 진귀한 능력을 엿볼 수 있는 특전을 부여받았다고 확신합니다.

 

끝으로 나는 그렇게 훌륭하신 분이 이 세상을 떠난 것을 마음 아프게 여기지만 내 자신은 그가 향유했던 희귀하고 놀라운 재능을 회상함으로서 위로하는 일에 결코 싫증이 나지 않을 것입니다. 비록 나에게 그의 죽음에 대한 생각이 날 때마다 깊은 슬픔에 잠기지 않을 수 없지만 나는 진정으로 그것을 그의 전 생애의 더할 나위 없는 영광으로 생각하는 데서 큰 위안을 얻습니다.

 

칼빈이 매우 학구적이고 깊은 신앙심으로 가득 찬 자신의 저서를 통해서 계속해서 우리에게 말하는 것이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렸기 때문에 이 세상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그에게 귀를 기울여서 우리 하나님의 진정한 모습을 보며 영원토록 하나님과 함께 살며 다스리게 되는 것이 차세대들의 의무입니다. 아멘.

 

 

 

[데오도르 베자,존 칼빈의 생애와 신학,pp.194-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