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modern Theology

칭의에 대한 웨스트민스터 캘리포니아 신학교 교수진의 공식 입장서

Bavinck Byeon 2016. 2. 19. 18:25

칭의에 대한 우리의 고백



최근 수십년 동안 칭의에 대한 종교개혁의 교리가 심각한 비평을 받아 왔습니다. 그 도전들은 세가지 다른 원천에서 나왔습니다. 첫번째, 교회 일치에 대한 몇몇 논의들이 교회의 하나님됨의 목적을 위해 칭의에 대한 종교개혁의 교리에 비해 훨씬 모호한 표현들을 제안했고 너무나 분파적이라는 이유를 들어 종교개혁의 가르침을 암묵적으로 거부했습니다. "복음주의자들과 천주교도들 다 함께"와 "구원의 선물" 이 두 선언문들이 그와 같은 교회일치적 타협의 예입니다. 두번째로, 어떤 성경 신학자들은 루터와 칼빈이 바울이 정말로 말한 것을 오해했고 따라서 칭의에 대한 틀린 교리를 만들어냈다고 주장했습니다. 소위 "바울에 대한 새관점"이라 불리우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세번째로, 스스로를 개혁주의라 주장하는 몇몇 사람들이 칭의에 있어서 너무도 많은 개혁주의 사람들이 루터주의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비평자들은 보통 자신들이 개혁주의 신앙고백서들을 받아들인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개혁주의 신학이 변해야 하고 특색있게 명료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17세기에는 신율법주의자라고 불리웠던 이러한 비평자들은 오늘날에는 아마도 언약적 율법주의자라고 불리울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증언은 우선적으로 스스로를 참된 개혁주의라고 주장하는 세번째 그룹에 대한 것입니다. 이 언약적 도덕주의자들은 개혁주의 신앙고백서나(와) 역사적 개혁주의 가르침과는 반대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전체 또는 일부 가르칩니다.


  • 칭의에 관한 종교개혁의 교리가 완전히 성경적이지는 않다.
  • 루터주의자들과 칼빈주의자들은 칭의에 대한 서로 다른 교리를 가지고 있다.
  • 종교개혁자들은 칭의에 있어서 바울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했다.
  • 칭의는 오직 믿음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신실함, 즉 그리스도를 신뢰하고 순종하는 것에 달려 있다.
  •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서(대신하여) 행하신 일들을 설명하는데 공로 개념을 사용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대신하여(위하여) 죽으셨다. 하지만 그분께서 우리의 위치에서 율법을 완전히 지키신 것은 아니다(그분의 적극적인 순종).
  •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적극적 순종을 우리에게 전가시키시지 않으신다.
  • 순종이나 선행은 믿음의 열매나 증거일 뿐 아니라 동시에 우리가 칭의를 얻는 근거의 일부분이다.
  • 우리의 칭의는 우리의 행위에 대한 최후 심판에 어떠한 방법으로든 의존한다.


웨스트민스터 캘리포니아 신학교 교수진으로서 우리는 칭의에 대한 종교개혁의 교리를 공격하면서도 스스로를 개혁주의라 부르는 사람들과 개혁주의 신앙고백서의 가르침을 받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특별히 이 증언을 해야한다고 믿습니다.


고백적인 개혁주의 교회에 있는 몇몇 목사들과, 장로들, 그리고 회원들에게서 발견되는 이 혼동은 매우 위험한 수준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우리는 신앙고백서들이 성경 바로 아래에 있는 기준임을 알고 있습니다. 어쨋든 우리는 그것들 안에 개혁교회들이 성경에 대한 바른 이해를 요약해놓았다고 확신합니다.


교회들 가운데 있는 현 혼란은 아마도 일부는 우리의 신앙고백서에 대해서 익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온 것일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 진술들을 확실히 조명하고 또 그것들에 커멘트를 다는 방식으로 우리가 개혁교회들로 하여금 그것들 가운데 나타난 성경적 진리를 붙잡도록 북돋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의 목적은 신앙고백서들을 보충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신앙고백서들은 스스로 매우 명백하며 포괄적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우리가 원하는 것은 그 비평가들이 무시하거나 부인하는 것으로 보이는 신앙고백서의 명백한 요소들에 밑줄을 긋는 것입니다.


(전문보기)

http://blog.naver.com/truthh/20113220178



Faculty Statement on Just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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